본문 바로가기
귀 쫑긋! 정보

직접 관찰한 조울증2, 조증의 증상은 어떻게 될까요? 조증 증상 정리

by 뉴뉴 newnew 2022. 2. 13.

0. 타이틀

제가 공부하고 관찰한 바를 기준으로 하자면, 조울증 환자들은 처음부터 조울증 진단을 받지 않습니다.

대개 조증과 경조증은 그냥 그런가보다, 하며 지나치고, 우울기가 와서야 병원에 찾아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우울증 판정을 받은 채 살아가다(우울증 약이 조증삽화를 유발하죠) 극성기를 맛보게 되고, 그제서야 조울증 진단을 받곤 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관찰한 경우에도 첫 조증과 경조증을 에너지 넘치는 상태라며 좋아하고 칭찬하며 넘어갔었습니다. 그정도로 시작이 미미할 수 있는 것이 조증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기준으로 조증을 가릴 수 있을까요? 한 번 해당하는 사항이 있는지 같이 알아봅시다.

 

1. 기초지식

조울증의 증상은 편의상 조증(경조증) 상태와 우울증 상태에 해당하는 증상으로 구분하고, 혼재성 상태에 따른 특징적 증상들을 추가 기술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모든 양극성 장애 환자들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에서도 시간에 따른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 정보

고양된 기분

과대성

빠른 정신운동속도

아이디어 쇄도

주의산만

수면욕구 감소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또한 위트가 있고 행동이 대범합니다. 농담을 좋아하고, 극적입니다.

사람들에게 활기를 불어넣기도 하지만 짜증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기분이 좋은 상태이다가도 신경질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에너지와 활동, 말이 많음, 빠른 말투 및 사고의 비약이 특징적입니다.

그들은 사고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관심사가 자주 바뀌며 새로운 활동에 최고의 흥미를 보입니다.

피로한 줄도 모르고 여러가지 활동에 참여하며 대개 상황판단력이 떨어집니다.

이러한 일련의 행동들로 인해 개인적 낭패나 재정적 실패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따금 그들은 3~4일 동안 실제로 잠을 자지 않고 지내면서 활동 과다가 위험할 정도로 증가되기도 하며, 그 결과 육체적으로 탈진하기도 합니다.

과다활동을 하면서도 영양섭취를 잘 하지 않아 체중 감소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조증 삽화시 사고의 내용은 지나치게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며 과대적입니다.

 

제가 지켜본 조증에서도 이와 비슷한 상황들이 있었습니다.

돈이 들어오거나 용돈을 받자마자 하루에 백만원씩 써서 탕진해버리고,

빚을 내서라도 물건을 사들이는 등의 행동을 보였고 기분이 매우 불안정해 보였습니다.

잠을 자기 싫어해서 새벽 6시까지 깨어있거나 아예 잠을 자지 못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대개는 유쾌하고 활발한, 농담을 잘 하는 즐거운 사람처럼 비춰졌습니다.

하지만 그 모습이 드러나는 시기는 길지 않고 곧 화를 많이 내는 사람으로 돌변했습니다.

 

3. 정보의 출처, 주의점, 한마디

저는 환자에게 장단을 맞추기가 어렵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 때 환자에게 지적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는 왜 이러니, 왜 그러니, 너 지금 잘못하고 있다.. 이런 말들 말입니다.

제 주위 환자는 이미 자신이 마음 한켠으로는 잘못되고 있다는 걸 알고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걸 막을 수 없다고요.

그저 도랑으로 빠지는 볼링공마냥 굴러가지 않도록 잘 길을 인도하는 게 우리의 몫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위 정보들의 출처는 시그마프레스의 양극성 장애 책에서 발췌하였고, 제 의견을 아래에 덧붙였습니다.

댓글